결혼준비(고난의 행군)

[결혼 준비] 웨딩홀 투어. 상담받을 때 호구되지 않는 방법 (꿀팁!)

너굴뱀과 다람곰 2021. 1. 27. 18:27
728x90
반응형

 결혼 준비를 하기 위해 

 저희의 블로그를 들러주신 

 예비부부 여러분의 

 행복한 결혼식을 기원합니다 !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결혼을 준비해 본 경험이 있는 부부보다 난생처음으로 결혼 준비를 해보는 부부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어리거나, 어려 보이거나, 착해 보이고 순해 보이는 부부라면 예식장에서 쉽게 생각하고 계약 조건에 장난을 치는 거 아닐까 하는 걱정스러운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준비를 하고 가면 그럴 일은 없겠죠?

 

 웨딩홀 투어? 

  우리가 생각하는 조건에 맞는 결혼식장들을 돌아다니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상담과 협상을 통해서 자세한 계약 조건을 조정하는 투어입니다. 웨딩 플래너와 함께 결혼식을 준비하는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조건을 플래너에게 제시하면 그 조건에 맞는 결혼식장들의 대략적인 요금을 포함한 리스트를 받게 됩니다. 그 리스트 중에서 우리가 직접 가보고 싶은 예식장을 선정해서 투어 예약을 잡고, 방문을 하게 됩니다. (플래너가 없을 경우엔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예약)

 

 웨딩홀 투어 과정 

  웨딩홀 투어를 가게 되면, 상담실에서 우리의 결혼식 조건(최소보증인원, 결혼식 시기, 시간대 등)들을 적어서 제출하고, 예식장 직원과 함께 곳곳을 돌아보며 웨딩홀을 둘러보게 됩니다. 그렇게 다 둘러본 뒤에, 다시 상담실로 돌아와서 계약 조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당일 계약 프로모션 

  웨딩홀 투어를 다닐 때 가장 많이 흔들리는 것이 바로 이 당일 계약 프로모션입니다. 웨딩홀 투어 날 계약을 진행하면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이 점도 알아두세요. 주로 음료/주류 무료 제공, 악기 연주 팀 제공, 대관료 할인/무료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시합니다. (당일 계약 프로모션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웨딩홀 계약 - 호구되지 않는 방법

  웨딩홀 구석구석을 돌아본 뒤, 본격적으로 상담 직원과 함께 계약 조건을 조정하는 단계에서 협상이 진행됩니다. 이 협상 단계에서 호구가 될지, 합리적인 제시를 받을지 정해지게 됩니다. 저희 부부직접 경험해 본 것들을 토대로, 이제부터 이 협상을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 가야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1. 웨딩플래너를 최대한 이용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식을 준비하고 계신 경우, 웨딩플래너의 정보력을 최대한 이용해주세요. 플래너마다 각자 자신이 주요 타겟으로 삼은 웨딩홀이 있기 마련입니다. 혹은 그게 아니더라도 웨딩홀마다 어느 정도로 가격대가 형성되어있는지 정보량이 일반인이나 인터넷에 비해서 높습니다. 우리가 가는 웨딩홀이 대체적으로 어느 정도로 계약을 맺는 것이 합리적인지 미리 한 번 물어봐주세요.

 

 2. 웨딩플래너가 제공한 리스트

  웨딩플래너가 제공한 리스트는 최저가가 아닙니다. 일단 직접 방문해보시면 훨씬 더 저렴한 조건들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리스트보다 1인당 식대가 1~2만원정도 저렴하게 제시하는 곳이 많다'라는 생각을 일단 하시고 웨딩홀과 계약 상담을 진행해주세요.

 

 3. 질 좋은 정보 잘 걸러내기

  우리가 주로 정보를 취합하는 곳은 인터넷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다이렉트 웨딩 카페, 웨딩북 어플 같은 곳에서 웨딩홀에 대한 정보를 보게 됩니다. 이 중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정보는 정말 쓸데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정확한 가격대를 오픈하지도 않고, 그냥 사진만 많이 올리는 전형적인 알맹이가 없는 낚시성 글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블로그들 말고 차라리 카페나 어플에서 '견적 공유'를 찾아봐주세요. 

 

 4. 내가 결혼할 시기 제대로 알기

  결혼식에는 시즌이 있습니다.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꽤나 큰 편입니다. 웨딩홀 가격을 알아보실 때 이런 시즌의 차이도 꼭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우리 부부의 결혼식이 어떤 시즌인지 먼저 알아두고, 그에 맞는 정보를 찾아주셔야합니다.

 

결혼식 시즌은 성수기 > 비수기 순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봄 > 가을 > 환절기 > 한겨울 = 한여름' 

 

이 시즌에 따라서 대관료, 식대 등의 가격 차이가 상당합니다. 견적 공유를 통해서 정보를 얻을 때, 그 견적이 우리의 결혼식 시즌과 맞는지 아닌지를 고려해주세요!

 

 5. 먼저 질문해서 내가 아는 게 좀 있다는 티 내주기

  계약 조건을 조정하는 자리에서는 '내가 아는게 좀 많다, 여러 군데 돌아다녀봤다.'라는 티를 내줘야 합니다. 보통 상담을 시작할 때, 다른 곳 많이 보고 오셨냐고 직원들이 물어봅니다. 난생처음 방문한 곳이어도 일단 무조건 많이 보러 다녔다고 대답해주세요.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에 여러 가지 날카로운 질문들을 하시면 됩니다. "주류/음료는 포함 가격인가요?", "하객 주차는 어떻게 관리되나요? 주차 요금은?", "식권이나 포토테이블은?" 등의 질문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6. 두 사람의 의견은 무조건 불일치

  너무 마음에 들어서 계약하려고 마음을 먹은 상태라도, 두 사람은 계속 고민하고 상의하는 티를 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의 경험담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jejujazz.tistory.com/7?category=828639

 

본격적인 웨딩홀 투어! - 할인 가격? 당일 계약? 계약 조건? - 그리고 부부의 최종선택! (강남권 웨

 결혼을 준비하시는 두 분 정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결혼 준비 여러모로 힘드시겠지만 꼭 잘 준비하셔서  행복한 결혼식 올리시길 기원합니다!  저번 웨딩홀 투어 1편에 이어서 계속 이

jejujazz.tistory.com

너굴뱀과 다람곰이 선택한 웨딩홀


                                       

 

평화롭던 결혼 준비 시작 단계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된 결혼식 당일까지.

 

시간 순서에 맞춰서 올라온 

 

저희 부부 결혼식 준비 후기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jejujazz.tistory.com/

 

너굴뱀&다람곰의 어른되기

일본에서 만나, 서울에서 결혼하고, 제주에서 사는 부부의 이야기

jejujazz.tistory.com

 

 

 

(저희 블로그는 업체나 인물로부터 홍보를 대가로 어떤 것도 받지 않았습니다.)

 

 

좋았던 곳 좋았던 이유

좋지 않았던 곳 좋지 않았던 이유

직접 겪은 사실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