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고난의 행군)

[결혼 준비] 결혼 준비하면서 마주칠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 (예산, 취향, 종교, 코로나)

너굴뱀과 다람곰 2021. 2. 9. 23:26
728x90
반응형

 결혼 준비로 바쁜 와중에도 

 저희의 블로그를 들러주신 

 예비부부 여러분의 

 행복한 결혼식을 기원합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결혼 준비만으로도 정신이 하나도 없는데 코로나 사태, 사회적 거리두기, 입장 인원 제한 등 결혼식에 제한사항이 이것저것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돈도 많이 들고, 시간도 많이 드는 결혼 준비. 그 과정에서 우리들은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와 직면하게 됩니다. 과연 어떤 문제들이 닥쳐올지, 그리고 그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고, 어떤 식으로 대처를 해야 할지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결혼 준비와는 다른 요즘 결혼 준비 

  이전의 결혼 준비와 최근의 결혼 준비, 코로나 사태 이전과 이후의 결혼 준비는 다른 점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의 결혼식은 스몰 웨딩, 하우스 웨딩, 가든 웨딩, 성당/교회의 혼인 미사 혹은 예배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혼식 장소만 여러 가지로 나뉜 것이 아니라, 장소에 맞는 예복과 웨딩드레스, 피로연 행사 등 구체적으로 많은 것들이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결혼 준비를 하면서도 많은 문제들과 마주치게 됩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마주치는 현실적인 문제들 

 1. 예산 문제

  결혼을 준비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그리고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오는 것이 바로 예산에 관한 것들입니다. 결혼식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준비를 시작하게 되면 하나하나의 가격에 입이 떡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혼집, 가전/가구, 살림, 결혼식장, 스드메, 신혼여행 등등... 정말 많은 지출이 일어나게 됩니다. 

 

 - 신혼집을 조금 외곽으로

  물론 직장이나 도심과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 사는 것이 무조건 좋겠습니다만, 접근성을 조금씩 포기할수록,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서울 중심지보다는 서울 변두리로, 경기도로 점점 나갈수록 정말 집값은 훅훅 떨어집니다. 도심에 가깝고 싼 집은 없습니다. 어느 정도 타협점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몰 웨딩? 하우스 웨딩?

  최근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스몰 웨딩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직계 가족과 정말 소수의 지인들만 초대해서 결혼식을 올리는 스몰 웨딩은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수백 명이 모이는 일반적인 결혼식보다 조금 더 안정성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가격도 보통 결혼식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축의금을 못 받을까 봐 걱정하실 수도 있는데, 요즘에는 축의금을 카카오페이나 계좌 이체로 보내는 것이 많이 보편화되어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몰 웨딩 뿐만 아니라, 작은 펜션에서 진행하는 결혼식, 혹은 작은 성당이나 교회에서 진행하는 결혼식 등, 보다 저렴한 웨딩이벤트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종교 시설을 이용하시는 데에는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은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취향 문제

  두 사람이 생각하는 결혼식의 분위기나 연출이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오랜 시간 사랑을 키워왔다고 해도, 사람 개개인의 취향까지 똑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러한 의견의 차이로 인해서 마찰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 결혼식의 분위기

  축제같이 시끌벅적한 결혼식을 바랄 수도, 엄숙하고 성스러운 결혼식을 바랄 수도 있습니다. 두 분의 의견 차이가 없으면 좋겠지만, 여기서 의견이 갈리게 되면 상당히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두 사람 다 평생에 단 한 번뿐인 결혼식이기 때문에 양보하기 싫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신부의 말을 듣는 것이 여러모로 현명합니다. (평생 이 얘기로 시달릴 각오를 하지 않는 이상, 그냥 여자 말 들으세요. 인생이 더 편해집니다.)

 

 - 예식장의 분위기

  어두운 홀, 밝은 홀, 천고가 높은 홀, 화려한 홀, 깔끔한 홀, 채플형 등 정말 너무나도 다양한 홀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자 말 들으세요.

 

 - 웨딩드레스와 예복

  각자 생각했던 결혼식의 웨딩... 여자 말 들으세요. 

 

 - 여자 말 들으세요. <너굴뱀(남편)의 조언>

 


 3. 종교적인 문제 

  이건 좀 심각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두 사람이 같은 종교를 믿고 있다면 두 사람이 다니는 곳 중 어디서 할지 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종교를 믿고 있거나, 한 명만 일방적으로 종교를 강요하게 된다면 심할 경우 파혼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 종교가 같을 경우

  예를 들어 두 사람 다 천주교, 개신교, 불교, 이슬람교, 오작교라면 그나마 충돌이 작은 편입니다. 가장 편한 방식은 둘 중에 한 사람이 양보를 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둘 중에 한쪽 본인이나 부모님이 해당 종교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쪽 성당, 교회, 절, 사원, 마포대교로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활동을 많이 했을수록, 그곳에서 더 잘 챙겨주거나, 많은 교인들이 참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종교가 다를 경우

  다른 종교에 좀 더 너그러운 편인 천주교, 불교가 참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신교그 뜻을 굽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한 사람만 종교를 믿는 경우

  결혼 준비하다가 실제로 이런 커플이 헤어져버리는 경우를 여럿 봤습니다. 한 사람은 독실한 개신교 신자, 한 사람은 집안은 천주교인데 자신은 전혀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독실한 개신교 신자는 신혼집도 교회 근처, 결혼식도 교회, 시어머니 시아버지도 무조건 예배... 그대로 두 사람은 헤어져버렸습니다. 한 분이 독실한 개신교 신자고, 다른 한분이 무교라면 무교이신 분이 져주시거나 그냥 헤어져 버리거나 둘 중 하나일 듯싶습니다. 천주교나 불교는 그냥 일반 결혼식장에서 결혼하자고 해도 그대로 따라올 가능성이 꽤나 높습니다. 종교로 인해 상처받는 예비 부부가 더이상 없으면 좋겠습니다.

 


 4. 코로나 문제 

  지금 결혼을 준비할 때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코로나 사태입니다. 이 사태가 언제 종식이 될지, 우리가 생각하는 시기엔 어떤 식으로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또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결혼식이 어떤 식으로 망가지게 될지 걱정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 코로나 방역 대책 확인

  예식장을 계약하기 위해 방문하는 웨딩홀 투어를 다니실 때, 그곳의 방역 시스템이 얼마나 잘 갖춰져 있는지 잘 보셔야 합니다. 뷔페의 방역 환경, 웨딩 홀의 방역 여부, 매 타임 방역을 철저히 하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해주세요.

 

 -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매뉴얼 여부 확인

  웨딩홀 투어를 다니실 때, 방역 시스템과 더불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대처 매뉴얼에 대해서 물어봐주세요. 그리고, 해당 웨딩홀이 여태까지 급변하는 사태 속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왔는가에 대해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모아 보세요. 어떤 곳이 예비부부들을 위한 조치를 취해줬는지, 어떤 곳이 예비부부들을 호구 취급했는지 인터넷에는 아직도 많은 후기 글들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홀도 중요하지만, 일생에 한 번 뿐인 결혼식을 망치지 않도록, 이렇게 예비 부부들을 위한 조치를 취해주는 웨딩홀과 계약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혼 한 번 하는데 알아야 할 것도, 넘어야 할 산도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예산, 취향, 종교, 코로나 등 많은 문제들과 직면하게 되시겠지만, 앞으로 부부가 되면 더 큰 문제들을 직면하게 될 것인 만큼 이번 기회에 슬기롭고 현명하게 문제를 잘 헤쳐나가 보는 경험을 쌓는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문제들을 부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헤쳐나간 경험이 앞으로 두 분의 미래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평화롭던 결혼 준비 시작 단계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된 결혼식 당일까지.

 

시간 순서에 맞춰서 올라온 

 

저희 부부 결혼식 준비 후기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jejujazz.tistory.com/

 

 

너굴뱀&다람곰의 어른되기

일본에서 만나, 서울에서 결혼하고, 제주에서 사는 부부의 이야기

jejujazz.tistory.com

 

 

 

 

(저희 블로그는 업체나 인물로부터 홍보를 대가로 어떤 것도 받지 않았습니다.)

 

 

좋았던 곳 좋았던 이유

좋지 않았던 곳 좋지 않았던 이유

직접 겪은 사실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