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고난의 행군)

[결혼 준비] 사윗감 첫인사 부모로서 어떤 질문을 하는게 좋을까요?

너굴뱀과 다람곰 2021. 2. 19. 23:27
728x90
반응형

 

 결혼 준비로 바쁘신 와중에 

 저희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예비부부 여러분의 

 행복한 결혼식을 기원합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결혼을 전제로 만나고 있는 커플들이 서로의 부모님들께 인사를 드리러 갈 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그 날을 기다리는 사람은 예비부부만이 아닙니다. 항상 그 두 사람을 사랑으로 보살펴주시는 부모님들도 소중한 우리의 자식이 어떤 사람을 데리고 올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다리고 계십니다. 앞으로 가족이 될지도 모르는 사람과 첫인사를 나누는 자리. 어떤 질문을 어떻게 꺼내야 할지 부모님들께서도 어려워하시고 검색을 많이들 하시는데요. 오늘은 첫인사를 하러 오는 사윗감에게 어떤 질문을 어떻게 꺼내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윗감이 어떤 사람인지? 

  첫인사를 오는 사윗감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이미 따님분을 통해서 많은 이야기들을 전해 들으신 상태이실 겁니다. 하지만, 연륜에서 묻어나오는 부모님들의 눈썰미는 몇 가지 질문으로 상대방을 간파할 수 있는 삶의 지혜가 녹아있습니다. 너무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많은 것들을 알아볼 수 있는 질문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우리 딸이 어떤 사람인지! 

  사윗감이 어떤 사람인지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딸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사윗감에게 알려주시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이미 서로 사랑하고 있는 사이겠지만, 부모님들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연인의 모습을 직접 듣고 느끼게 된다면, 사윗감으로서 느끼는 바가 있을 겁니다.

 

 질문은 직접적이 아니라 살짝 돌려서! 

  "지금 어떤 일을 하는가?", "돈은 어느 정도 버는가?", "부모님들은 어떤 일을 하는가?"처럼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은 사윗감이 부담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압박 질문을 통해서 사윗감의 담대함을 시험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되도록이면 살짝 돌려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게끔 질문하시는 것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부드럽고,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사윗감 질문 리스트 

 

 1. 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

  부모님들께서도 겪으셨을 것이고, 잘 아시다시피, 삶이란 것이 마냥 원하는 대로 술술 풀리지만은 않습니다. 두 사람이 살아가는 와중에도 힘겹고 어려운 순간이 올 것이고, 그 순간을 어떻게 사윗감이 해쳐나갈지 알아보실 수 있을만한 질문입니다. 힘들었던 일,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한번 잘 들어보시고 사윗감의 극복하는 힘과 근성을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2.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어려움?

  "자네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돈 얼마나 버는가?"라는 직접적인 질문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은 뭐 힘든 점 있는가?"처럼 살짝 돌려서 질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 질문을 받으면 "아 저는 지금 어떤 일을 하는데 이러이러한 점에서 조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라는 식으로 대답을 하게 됩니다. 직접 직업을 물어보지 않아도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직업의 연차별 소득은 인터넷으로 조금만 검색하면 대강 아실 수 있기 때문에, 그 점은 나중에 확인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아니면 나중에 따님께 직접 들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술버릇(주사)이 어떤지?

    거의 모든 사건/사고는 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술을 자주 마시는지, 주량이 어떻게 되는지보다 술버릇이 어떤지에 대해서 물어보신다면 술과 관련되어서 얼마나 자제력을 잃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다고 무조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자제력을 잃고 기억이 끊어질 정도로 마시는지 웃고 떠들면서 농담 인척 한 번 질문해주세요.  

 4. 어떤 취미를 갖고 있는지?

  직장 생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 스트레스가 해소가 되어야 딸과의 결혼생활도 원만하게 잘 이뤄질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좋아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지 그 열정도 엿볼 수 있는 질문이 바로 취미를 묻는 것입니다. 

 5.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게 됐는지?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게 됐는지 질문해보시면, 두 사람이 얼마나 서로를 생각하는지, 어떤 만남의 형태로 사랑이 시작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좋지 않은 첫 만남(클럽, 술집 등)을 가졌을 경우, 이를 숨길 수 있으니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맞춰서 "두 사람이 처음 만난 장소는?" 하면서 두 사람이 동시에 대답하게 유도해주세요. 

 6. 우리 딸을 얼마나 소중하게 키워왔는지 

  어렸을 때 갑자기 아파서 응급실까지 안고 뛰어갔던 이야기라던지, 부모님들께서 얼마나 따님을 애지중지 소중하게 키워왔는지 조금씩 이야기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7. 앞으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사윗감이 남자로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있고 우리의 소중한 딸을 어떻게 책임질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합니다. 계획없이 사는 사람보다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전진하고있는 사람인지 한 번 이 질문을 통해서 알아봐주세요. 막연하게 이렇게 되고싶다는 말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을수록, 더 좋은 미래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자식의 입장으로서, 상대방의 부모님을 처음으로 뵈러 가는 자리는 정말 너무나도 어려운 자리입니다. 죄지은 것이 없어도 마냥 긴장되고,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부족한 것 같고 정말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갑니다. 하지만 부모님들 입장에서도 정말 많은 생각이 드시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질문들은 사위의 입장에서 이런 질문들을 받으면 조금 부드럽게, 모두 다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 질문들이었습니다. 위의 질문들 말고도 부모님들 입장에서 지혜로운 질문들을 통해서 예비 사위에 대해서 더 잘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렇게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찾아보실 만큼 신중하고 딸을 사랑하시는 부모님을 닮아서, 아주 좋은 사람을 데려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행복하세요!

 

 


                                         

 

 

평화롭던 결혼 준비 시작 단계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된 결혼식 당일까지.

 

시간 순서에 맞춰서 올라온 

 

저희 부부 결혼식 준비 후기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jejujazz.tistory.com/

 

 

너굴뱀&다람곰의 어른되기

일본에서 만나, 서울에서 결혼하고, 제주에서 사는 부부의 이야기

jejujazz.tistory.com

 

 

 

 

(저희 블로그는 업체나 인물로부터 홍보를 대가로 어떤 것도 받지 않았습니다.)

 

 

좋았던 곳 좋았던 이유

좋지 않았던 곳 좋지 않았던 이유

직접 겪은 사실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