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고난의 행군)

[결혼 준비] 예비 며느리 첫인사! 부모로서 어떤 질문을 하는게 좋을까요?

너굴뱀과 다람곰 2021. 2. 20. 23:36
728x90
반응형

 

 결혼 준비로 바쁘신 와중에 

 저희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예비부부 여러분의 

 행복한 결혼식을 기원합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결혼을 전제로 만나고 있는 커플들이 서로의 부모님들께 인사를 드리러 갈 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그 날을 기다리는 사람은 예비부부만이 아닙니다. 항상 그 두 사람을 사랑으로 보살펴주시는 부모님들도 소중한 우리의 자식이 어떤 사람을 데리고 올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다리고 계십니다. 앞으로 가족이 될지도 모르는 사람과 첫인사를 나누는 자리. 어떤 질문을 어떻게 꺼내야 할지 부모님들께서도 어려워하시고 검색을 많이들 하시는데요. 오늘은 첫인사를 하러 오는 예비 며느리에게 어떤 질문을 어떻게 꺼내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윗감이 어떤 사람인지? 

  첫인사를 오는 사윗감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이미 따님분을 통해서 많은 이야기들을 전해 들으신 상태이실 겁니다. 하지만, 연륜에서 묻어나오는 부모님들의 눈썰미는 몇 가지 질문으로 상대방을 간파할 수 있는 삶의 지혜가 녹아있습니다. 너무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많은 것들을 알아볼 수 있는 질문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질문은 직접적이 아니라 살짝 돌려서! 

  "지금 어떤 일을 하는가?", "돈은 어느 정도 버는가?", "부모님들은 어떤 일을 하는가?"처럼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은 예비 며느리가 부담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압박 질문을 통해서 사윗감의 담대함을 시험해보시는 것도 좋지만, 되도록이면 살짝 돌려서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게끔 질문하시는 것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부드럽고,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예비 며느리 질문 리스트 

 

 1. 어떤 취미를 갖고 있는지?

  직장 생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그 스트레스가 잘 해소 되어야 아드님과의 결혼생활도 문제없이 잘 될 수 있습니다. 또, 평소에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고, 좋아하는 일에 얼마나 몰두할 수 있는지 그 열정도 엿볼 수 있는 질문이 바로 취미를 묻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게 됐는지?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나게 됐는지 질문해보시면, 두 사람이 얼마나 서로를 위하는지, 어떤 형태의 만남으로 사랑이 시작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좋지 않은 첫 만남(클럽, 술집 등)을 가졌을 경우, 이를 숨길 수 있으니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맞춰서 "두 사람이 처음 만난 장소는?" 하면서 두 사람이 동시에 대답하게 유도해주세요. 

 

 3. 술버릇(주사)이 어떤지?

  거의 모든 사건/사고는 음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시는지, 주량이 어떻게 되는지보다 술버릇이 어떤지에 대해서 물어보신다면 술과 관련되어서 얼마나 자제력을 잃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다고 무조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자제력을 잃고 기억이 끊어질 정도로 마시는지 웃고 떠들면서 농담 인척 한 번 질문해주세요.  

 

 4. 평소에 생각해오던 이상적인 가정 생활?

 결혼이란 것은 연애의 연장선상이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두 사람이 하나의 가정을 꾸리는 새로운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결혼에 대해서, 이상적인 가정 생활에 대한 질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러운 질문일수록, 미리 준비한 대답이 아니라 평소에 어떤 사상을 갖고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질문이 될 것입니다. 

 

 

 5. 아들 자랑은 조금씩

  아들 자랑을 너무 지나치게 한다면, 예비 며느리의 입장에서 부담스럽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 세대에서도 시댁 식구들은 어려운 존재이고, 시어머니의 영향이 결혼 후에도 지속적으로 있다면 불편하지 않으셨는지요? 여자의 입장에서 엄마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 남자와 독립적이고 어른스러운 남자 중 어떤 남자가 멋있어보이냐고 물어본다면 거의 모든 여자들이 후자를 택할 것 입니다. 요점을 정리하자면,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인 아들'보다는 '어른스럽고 대견스러운 아들'의 이미지를 더 부각시켜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정치적, 종교적 이야기는 NO!

  정치적, 종교적 문제로 첫인사 자리가 엉망이 되거나, 심지어 결혼을 준비하는 도중에도 저런 이유로 갈등의 골이 깊어져서 파혼으로 치닫는 경우가 심심치않게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저런 이야기는 꺼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굴뱀(남편)과 다람곰(아내)의 결혼 이야기

 

자식의 입장으로서, 상대방의 부모님을 처음으로 뵈러 가는 자리는 정말 너무나도 어려운 자리입니다. 죄지은 것이 없어도 마냥 긴장되고,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부족한 것 같고 정말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갑니다. 하지만 부모님들 입장에서도 정말 많은 생각이 드시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질문들 말고도 부모님들 입장에서 지혜로운 질문들을 통해서 예비 며느리에 대해서 더 잘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렇게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지 찾아보실 만큼 신중한 부모님을 닮아서, 아드님께서도 신중하게 고른 아주 좋은 예비 며느리를 데려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평화롭던 결혼 준비 시작 단계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격상된 결혼식 당일까지.

 

시간 순서에 맞춰서 올라온 

 

저희 부부 결혼식 준비 후기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jejujazz.tistory.com/

 

 

너굴뱀&다람곰의 어른되기

일본에서 만나, 서울에서 결혼하고, 제주에서 사는 부부의 이야기

jejujazz.tistory.com

 

 

 

 

(저희 블로그는 업체나 인물로부터 홍보를 대가로 어떤 것도 받지 않았습니다.)

 

 

좋았던 곳 좋았던 이유

좋지 않았던 곳 좋지 않았던 이유

직접 겪은 사실을 바탕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